< 목 차 >

1) 2008 MIT GSW 참관기
2) [Keynote 1] How to raise an idea? / 강연자 : Mr. Jose Maria Figueres
3) Entrepreneurial ecosystem / Evaluating your current ecosystem / 강연자 : Gary Palin
4) [Keynote 2] 콜롬비아의 통신 시장에 관하여.. / 강연자 : Sergio Regueros
5) Track 1 - Panel 1 : The pre-startup phase ? building networks
6) Track 2 : The role of universities and business plan competition
7) Track 1 : Finding and understanding investors
8) Track 3 : Creating Sustainability
9) Startup war stories -Challenges faced and lessons learned
10) Track 3. Going Green : technology, policy and opportunities
11) Track1 : Measuring impact and continuing to evolve
12) [Keynote 3] 사업에서 알아야 할 것들 / 강연자 : Mr. Kenneth P. Morse 
    [Keynote 4] 보다폰의 사업의 방향 / 강연자 : Juan A. Latasa
13) Track1 : Entrepreneurial Successes
14) Track 1 - Case C : Rive Technology, Inc / 강연자 : Javier Garcia-Martinez


패널 :

1. Ms. Uli Fricke / Managing General Partner and Founder, Triangle Venture Capital Group
2. Mr.Carlos Trenchs Sainz de la Maza / Investment Manager, Caixa Capital Risc
3. Mr. Bill Baldasti / Director and Practice Manager, Infusion
4. Ms. Claire Munck / General Manager, EBAN Secretariat

001.JPG

Finding and understanding investors

이번 강연의 주제는 3가지 정도로 압축해 볼 수 있다. ‘Strategies for approaching and involving investors.’, ‘The investor's perspectives and what they are looking for in a business plan.’, ‘What entrepreneurs should do and shouldn't do.’이다.

 우선 투자자를 구함에 있어서 전략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 그들은 사업가로서 투자자로 하여금 투자를 받아내는 것은 단 5분여의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sales를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투자자들로 하여금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자신과 생각의 코드를 맞추고, 투자자들을 설득시킬 만반의 준비를 해야한다고 하였다.

 그들은 이어 투자자는 사업가 개개인에 비해 비즈니스에 대해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사업가와 적대적 관계가 아니라 사업가로 하여금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선생님’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사업을 진행해 감에 있어 동반자로 생각하라는 것이었다. 한가지 사업가들로 하여금 꼭 개선했으면 하는 점에 대해 말하였다. 바로 사업가(Entrepreneur)들이 좀 더 융통성 있고 유연한 사고를 하기를 원한다는 것이었다. ‘사업계획’ 즉, Business plan은 절대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시장의 상황과 시장의 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변화할 수 있어야 하며, Business plan은 고객의 심리와 반응을 최우선적으로 반영한 것이어야 하며, 따라서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신호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이러한 내용의 강연을 들으며 나와 내 주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내가 속해있는 공과대학생들이 착각하기 쉬운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기술우상주의’이다. 기술이 좋으면 그것을 기반으로 한 사업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때문에 시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보다 자신들의 우월성에 들떠 사업을 시작하려 하나 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모든 사업계획은 시장의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가슴에 와 닿았다.

지막으로 사업가들이 해야 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요약하였다. 우선 사업가는 Startup을 위해서 team, product, business plan을 구성하여야 한다고 했다. 무엇보다 사업가는 그들의 좋은 아이디어에 대한 identity가 확실해야 한다고 했다. 그 이후 팀을 구성할 때는 항상 flexible하게 구성하여야 하며 이는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NOKIA의 예는 이의 좋은 예시가 된다고 했다. 즉, NOKIA의 경우 유연한 팀구성을 통해 융통성 있는 business plan을 구성하고 진행시킬 수 있었다는 것이다. 강연을 마무리짓기 앞서 사업가는 그들의 기술과 상품, 전략에 대해 감추려 하기 보단 open시켜서 보다 다양한 의견을 들을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고 또 한번 강조했다. 덧붙여 1인 기업가는 flexible의 측면에서 뒤쳐질 염려가 있고  따라서 2인이상의 팀 구성을 통한 사업진행을 추천한다고 했다.

※ 본 내용은 서울대학교 학생벤처네트워크에서 기고하셨습니다. ※

'MIT GSW 소개 > 2008 MIT GSW'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 MIT GSW 참관기 #8  (0) 2010.12.30
2008 MIT GSW 참관기 #6  (0) 2010.12.18
2008 MIT GSW 참관기 #5  (0) 2010.12.16
2008 MIT GSW 참관기 #4  (0) 2010.12.15
2008 MIT GSW 참관기 #3  (0) 2010.12.12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