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1) 2008 MIT GSW 참관기
2) [Keynote 1] How to raise an idea? / 강연자 : Mr. Jose Maria Figueres
3) Entrepreneurial ecosystem / Evaluating your current ecosystem / 강연자 : Gary Palin
4) [Keynote 2] 콜롬비아의 통신 시장에 관하여.. / 강연자 : Sergio Regueros
5) Track 1 - Panel 1 : The pre-startup phase ? building networks
6) Track 2 : The role of universities and business plan competition
7) Track 1 : Finding and understanding investors
8) Track 3 : Creating Sustainability
9) Startup war stories -Challenges faced and lessons learned
10) Track 3. Going Green : technology, policy and opportunities
11) Track1 : Measuring impact and continuing to evolve
12) [Keynote 3] 사업에서 알아야 할 것들 / 강연자 : Mr. Kenneth P. Morse 
    [Keynote 4] 보다폰의 사업의 방향 / 강연자 : Juan A. Latasa
13) Track1 : Entrepreneurial Successes
14) Track 1 - Case C : Rive Technology, Inc / 강연자 : Javier Garcia-Martinez




Track 2 : The role of universities and business plan competition

패널 :

1. Dr. Linda Plano / Associate Director, Massachusetts Technology Transfer Center
2. Mr. Werner Arndt / Munich Business Plan Competition
3. Dr. David Clark-Murphy / Head of School of Marketing & Tourism, Edith Cowan University
4. Ms. Victoria Larke / Wilfrid Laurier University, Canada

이 토론의 주제는 대학과 사업계획서 경진대회(BPC)의 진정한 역할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세부 대화 사항들로는 * Individual BPC philosophies *Bolt&Nut of Running a BPC *Post-competition support *Favorite Successes Stories 4지였다. 

먼저 각 패널들이 자신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BPC의 철학에 대하여 주장을 하였다. Dr. Linda Plano는 BPC의 목적은 세계적인 벤처기업을 배출하는 것이며, 그에 따라서  국가의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주고, 사회 발전에 공헌하며 많은 일자리 창출과 가치 있는 사업군의 개발 등을 가져오는 것이 BPC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하였다. Mr. Werner Arndt는 자신이 독일의 Munich Business Plan Competition을 주관하는 Organizer라고 밝히며 MBPC의 목적은 대학생들에게 벤처정신을 함양시키고, 벤처 사업을 하기 원하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도움과 지원을 줄 수 있는 System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system은 정부, 대학, 기업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서 자라나는 신생 기업을 도와주는 효율적인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system에서 신생기업을 발굴하는 것이 BPC가 해야 할 일이며, 국제적으로 BPC가 활성화 되어서 많은 새로운 기업가들이 생기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Dr. David Clark-Murphy는 자신은 개방적인 사고의 소유자라고 말하였고, 평생 교육자의 길을 걸어왔다고 하였다. 그는 BPC의 구성요소 중에서 교육 프로그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고, 마케팅, 경영, 사업계획서, 리더십, 세미나 등 여러 분야의 내용을 대학생들이 BPC에 참가를 함으로써 모두 얻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BPC의 모습이라고 하였다. Ms. Victoria Larke는 캐나다 경영 대학원생이고, 다른 패널들과 달리 학생의 입장에서 BPC를 바라보고, 학생들이 스스로 Organizing 한 BPC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정부나 대학, 벤처관련 기관이 아닌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BPC를 구성하는 것은 실제 사업을 시작하는 것과 공통점이 많다고 하였다.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자금을 받기위해 스폰서들을 설득하고, 조직위원회를 구성하여서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 등이 사업 시작과 비슷한 점들이며, 이러한 것들이 BPC를 통해서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좋은 점이라고 하였다. 패널들은 다양한 BPC의 역할이 모두 중요하다는 점에 동의를 하였고, 끊임없는 feed back을 통해서 전세계의 BPC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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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PC의 교육적 역할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말하는 Dr. David clark-mur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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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의 패널들 소개. 왼쪽부터 Werner Arndt, Linda Plano, Victoria Larke, David Clark-Murphy

※ 본 내용은 서울대학교 학생벤처네트워크에서 기고하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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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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